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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알아야 할 사진작가

No.9_ Self-Portrait, 사회적 거울 역할을 하는 예술가 Cindy Sherman(신디 셔먼)

by haebanalife 2024. 9. 16.

Self- Portrait(셀프-포트레이트) 장르를 한 차원 더 끌어올린 사진작가 Cindy Sherman, 그녀는 이 시대의 예술가들 중 가장 혁신적이고 또 도발적인 작업을 하는 사진작가 중 한 명입니다. 단순한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것을 넘어, Self- Portrait 작업을 통해 뷰어들에게 깊은 성찰을 요구하는 사회적 거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자아 변신의 대명사로 불리는 Cindy Sherman 작가의 예술 작품들과 그 안에 담긴 의미를 더 깊이 파헤쳐 보도록 하죠.

 

신디-셔먼
신디-셔먼

 

Cindy Sherman의 어린 시절과 교육 배경

 

1945년 1월 19일, 뉴저지 주에 위치한 글렌 리지에서 Cindy Sherman은 다섯 형제 중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롱아일랜드 헌팅턴으로 가족이 이사를 하면서 그녀는 어린 시절을 그곳에서 성장합니다. 그녀의 아버지는 항공 엔지니어, 어머니는 학습 장애 아동들을 가르치는 교사로 평범한 가정에서 자랐습니다. 평범한 가정이었지만 맞벌이 부부였던 부모 아래, 그리고 다섯 형제 중 막내로써 많은 관심을 받지는 못했다고 합니다. 그런 환경 속에서 Cindy Sherman 작가는 어린 시절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았고, 그때부터 텔레비전과 영화를 자주 접하며 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텔레비전과 영화 속의 캐릭터에 매료되어 그들을 모방하고 자신만의 해석을 덧붙이는데 큰 매력을 느꼈습니다. 그 시간 동안 자신의 상상력을 키우고 예술에 대한 흥미를 점차 발전시켜 나갔습니다. 자연스럽게 예술에 흥미를 갖게 된 Cindy Sherman은 1972년 뉴욕 주립대학 버펄로 캠퍼스에 입학하여 회화를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Cindy Sherman은 그 후 자신이 공부하던 회회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려고 시도했지만 당시 미니멀리즘과 추상 표현주의가 성행했던 미술계에서 그녀는 회화만으로는 스스로 할 수 있는 표현의 자유가 제한적이라고 느꼈습니다. '더 이상 할 말이 없다'라고 느꼈던 Cindy Sherman은 회화에 대한 흥미를 잃었고, 보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와 감정을 충분히 전달할 수 있는 사진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사진은 그녀가 다양한 캐릭터를 표현하고, 그를 통해 사회적, 문화적 문제를 다루는 데 더 적합한 예술 매체라고 판단했습니다. 이 전환이 그녀의 커리어에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 됩니다. 

 

초기 작업과 주요 작품

 

Cindy Sherman은 어린 시절 봐왔던 텔레비전과 영화 속의 캐릭터로 변신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그녀는 이를 통해서 자기 스스로를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익혔고, 이러한 변신을 통해 여성의 다양한 정체성과 사회적 역할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녀는 여성으로서의 정체성, 사회가 부여하는 여성의 역할, 또한 이와 연관된 스테레오 타입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자신의 사진 작업을 통해서 이를 더 깊게 연구하고 해체하고자 했습니다. 

 

1975년에 'Doll Clothes'라는 작업을 시작했는데, 이 작업은 짧은 애니메이션 비디오로 자신을 종이 인형으로 만들어 여러 캐릭터로 변신 시키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Cindy Sherman의 변신 욕구와 자아 탐구에 대한 큰 관심을 보여주는 초기 작품으로 평가받습니다. 그 후 1976년부터 'Bus Riders' 작업을 시작합니다. 이 시리즈는 버스라는 특정한 장소를 정하고 그 안에 다양한 인물들을 표현하는 작업입니다. 다양한 캐릭터로 변신하는 그녀의 작품 세계에서 초기 작업에 해당하는 시리즈입니다.

 

1977년 시작된 Cindy Sherman의 'Untitled Film Stills' 시리즈는 1980년까지 제작되었는데, 그녀가 세계적인 명성을 얻기 시작하게 된 결정적인 역할을 한 작품입니다. 다양한 여성 캐릭터에 집중하여 분장한 사진들로 구성되어 있는 이 시리즈 작업은 1940년대부터 1960년대의 B급 영화에서 영감을 받은 장면들을 Cindy Sherman이 재현한 것으로, 사회가 여성에게 부여한 고정된 역할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보여줍니다. 

 

그 후에도 여성을 피해자로 보는 시각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보여주는 'Centerfolds', 고전 명화를 패러디하며 여성의 정체성과 외모에 대한 사회적 시선을 비판적으로 보여주는 'History Portraits', 성적인 도구로서의 여성 신체를 표현한 'Sex Pictures', 부유한 중년의 여성들의 모습을 통해 노화, 외모에 대한 집착을 비판하는 'Society Portraits', 오래된 유명 영화배우들을 통해 여성에게 요구되는 젊음 유지의 압박 등을 비판하는 'Flappers' 작품까지 수많은 전시와 작품으로 현재까지도 사회와 그 안에서의 여성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Cindy Sherman의 최근 활동

 

Cindy Sherman 작가는 최근 들어 더욱 정교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작업들을 하고 있습니다. 그녀 자신의 얼굴을 조작해 새로운 캐릭터를 창조하는 작업입니다. 자신의 얼굴을 다양한 파편으로 조각내어 분리하고 이를 다시 새롭게 조합해 다른 인물들을 창조해냅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사회에서의 자아의 단편화된 본질을 연구하고, 메이크업, 가발, 그리고 의상뿐만 아니라 디지털 콜라주 기법까지 활용하면서 다양한 정체성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현대 디지털 기술과 아이디어를 결합해 지속적인 사회가 정한 정체성의 틀을 해체하는 작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