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bert Frank 사진작가는 많은 다큐멘터리 사진작가들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의 사진 스타일은 당시 다큐멘터리 사진 장르의 범위 자체를 넓혀 현대 다큐멘터리의 기준을 새롭게 정착시켰으며, 추후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Diane Arbus(다이앤 아버스), Richard Avedon(리처드 아베돈) 등과 같은 미국 사진사에서 손꼽히는 대가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 위대한 Robert Frank 사진작가의 어린 시절부터 작업 스타일, 업적에 대해서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Robert Frank의 어린 시절과 교육
1924년 11월 9일, 스위스 취리히에서 태어난 Robert Frank는 독일에서 이주한 유대인의 부모로부터 태어났습니다. 당시에는 유럽 전역에서 유대인에 대한 박해가 크든 시기였기 때문에 Robert Frank의 어린 시절은 늘 불안정함의 연속이었습니다. 상대적으로 그의 부모는 부유했고 나름 상류층 가정에서 자랐지만, 당시 나치 독일의 유대인 탄압에 대한 끊이지 않는 위협 속에 온 가족이 안전 문제에 대한 불안감과 늘 함께했던 겁니다. 이러한 불안정함은 Robert Frank의 예술점 감각에 꽤 많은 영향을 주었고, 특히 소외, 고독에 대한 감정적인 것들이 그의 사진 작품 속에 상당히 반영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는 스위스에서 사진을 배웠습니다. 1941년부터 1942년까지 약 2년의 시간 동안 사진작가와 그래픽 디자이너로 일할 수 있도록 배움을 받았고 1947년 미국으로 이주하기 전까지 사진작가, 그래픽 디자이너로서 경력을 쌓았습니다.
1947년에 Robert Frank는 미국으로 이주하면서 미국 시민권을 획득했고, 그때부터 사진작가로서의 사진 경력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갑자기 그가 미국으로 이주하게 된 주된 이유는 예술적 자유를 찾기 위해서였다고 합니다. 당시에 유럽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전쟁의 여파에서 벗어나기 전이었고, 여전히 큰 혼란 속에 있었습니다. 그런 환경 속에 있던 Robert Frank는 더 큰 예술적 기회를 미국에서 찾을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당시 미국은 예술과 문화 면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었고, 새로운 예술 활동이 나타나기 시작하던 때였습니다.
Robert Frank의 사진 작업
Robert Frank는 뉴욕으로 건너간 후 처음에는 상업사진으로 경력을 쌓기 시작합니다. 'Harper's Bazaar(하퍼스 바자)'라는 매거진에서 사진 어시스턴트로 일을 시작한 그는, 오래 지나지 않아 패션과 상업 사진의 제한적인 틀로 인해 구속받는 것을 느끼게 되어 곧 다큐멘터리 사진으로 눈길을 돌리기 됩니다.
1955년에 Robert Frank는 구겐하임 재단에 자신의 비전을 담은 프로젝트를 제안하게 됩니다. 당시 구겐하임 재단은 예술적 혁신과 새로운 시도를 지원하는 기관이었습니다. 그는 미국 전역을 여행하며 미국의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측면을 촬영하고 기록하는 프로젝트를 제안했습니다. 구겐하임 재단은 Robert Frank의 독창적이고 실험적인 시각을 높이 평가했고 그에게 지원금을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재정 지원을 받은 그는 1955년부터 1956년까지 약 2년의 시간 동안 미국 전역을 돌아다니며, 약 28,000장이 넘는 사진을 촬영했습니다. 이 작업이 바로 Robert Frank의 가장 큰 작품집인 'The Americans(더 어메리칸스)'로 이어지게 됩니다.
'The Americans' 책은 1950년대 미국 사회를 있는 그대로 담아냈고, Robert Frank만의 독특한 사진 스타일과 시각을 보여줬습니다.
Robert Frank는 이 작업을 통해서 미국 사회에서 느껴지는 고독, 소외, 그리고 인간관계의 허무함 등을 자주 포착했습니다. 또한 그는, 주류 미디어에서는 자주 다루지 않던, 회피하던 미국의 어두운 면, 즉 인종차별, 빈부격차, 도시의 슬픔 등 부정적이고 차가운 시선을 카메라에 담아냈습니다.
그에 더해 Rober Frank는 사진 촬영 시 구도와 명료함, 명확함에 구애받지 않고, 의도적으로 흐릿하거나 비스듬한 각도, 초점이 나간 인물과 배경을 포착했는데 이는 당시의 전통적인 사진 법과는 거리가 먼 작업 방식이었습니다. 이런 파격적인 시도는 점점 전통적인 사진 법을 허물며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는 하나의 중요한 방식으로 평가받게 되었습니다.
Robert Frank 사진작가의 중요성
그의 사진 예술학이 지금까지도 중요한 이유는 다큐멘터리적 사진 작업을 했지만, 동시에 개인적인 감정을 담아내고 표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의 다큐멘터리 사진 장르가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기록에 중점을 두었다면, Robert Frank는 미국의 경제적 성장, 번영 뒤에 가려진 불안, 고립, 사회적 갈등 등을 사실적이면서도 주관적인 관점을 더해 표현했습니다. 여기서 그만의 차별점이 생깁니다.
Robert Frank 이전의 다큐멘터리 사진은 Dorothea Lange(도로시아 랭), Walker Evans(워커 에반스) 사진작가들의 작업과 같이 주로 사회 문제를 사실적으로 있는 그대로 기록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사실에 입각한 객관적인 기록을 목표로 삼았던 다큐멘터리 사진 장르가 Robert Frank의 사진으로 사진작가의 관점을 표현할 수 있는 현대 다큐멘터리로 확장되었고 이후 수많은 다큐멘터리 사진가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위에 언급했던 Diane Arbus(다이앤 아버스), Richard Avedon(리차드 아베돈) 등과 같은 후대의 다큐멘터리 사진작가들은 그의 영향을 많이 받은 대표적인 작가들입니다.
'꼭 알아야 할 사진작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No.11_ Zone System을 확립한 풍경사진의 장인, Ansel Adams(안셀 아담스) (3) | 2024.10.06 |
---|---|
No.9_ Self-Portrait, 사회적 거울 역할을 하는 예술가 Cindy Sherman(신디 셔먼) (7) | 2024.09.16 |
No.8_ 생생한 컬러로 담은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Martin Parr(마틴 파) (0) | 2024.08.07 |
No.7_ 죽음을 예술로, 현실을 대변하는 사진작가 Nan Goldin(난 골딘) (0) | 2024.08.04 |
No.6_ 완벽하지 않은 것들에 완벽함이 있다 Diane Arbus(다이앤 아버스) (0) | 2024.08.02 |